르포 독버섯처럼 퍼지는 키스방짧은 입맞춤, 하지만 긴 후회


얼굴은 참 앳되었지만, 업소에서 제공한다는 의상은 아찔했다. 가벼운 인사를 나눈 후 A양과 나란히 소파에 앉았다. 시시콜콜한 얘기가 몇 마디 오간 후 난 그녀에게 키스방에 대해 묻기 시작했다. 양옆으로 방이 빽빽한 좁은 복도를 따라 구석진 '4번 방'으로 안내를 받는다. 방은 3인용 소파와 작은 테이블만으로 가득 찰 정도로 아담했고 구강세척기, 물티슈, 휴지 등이 눈에 띄었다. 직접적인 성기 접촉이 없을 뿐 유사성행위와 다를 바가 없었다.


유흥업소가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하는 사람들도, 고딩 때부터 아무나 막 갈 수 있게 해놔선 안된다고 할 거야. 사람들 지지를 마냥 얻을 수 있는 업종이 아니란 소리야. 그쯤이야 가카께서 눈 한번 찡그리면 되는 일이잖아. 분명히 좀 있으면 더 자극적인 퇴폐 키스방이 생겨날 거고, 장안동 안마시술소처럼 한바탕 단속이 이어지겠지. 괜히 거기 있다가 뒷통수 사진 찍힐 일은 하지 말라구.


홈페이지에 가 보니 '매니저'로 불리는 20대 초반 여성들의 몸매를 한껏 드러낸 사진과 함께 나이, 직업 등 프로필과 키, 몸무게 등 신체사이즈가 올라와 있었다. 이에 경찰은 '유흥주점 이외의 장소에서 접객행위를 알선한 죄'(식품위생법 제44조 제3항)로 단속하고 있다. 문제는 '무허가 유흥주점영업'과 달리 지 조항에 대한 벌칙은 '1년 이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의 벌금'(제98조)으로 처벌 수위가 현저히 낮다는 점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업종별로는 키스방이 130곳(198명), 호스트바 30곳(88명), 룸카페 27곳(36명), 유리방 14곳(28명) 등이 이번 단속에서 적발됐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90곳(179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 30곳(36명), 부산 19곳(33명), 대구 14곳(18명), 대전 11곳(22명, 경남 10곳(26명) 등이었다. 법조계에서는 경찰 대응에 아쉬움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네티즌들의 신고 또는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운영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2018년 A씨가 "키스방 가는 건 불법인지 궁금합니다"라고 경찰청에 민원 문의를 했던 글이 다시 주목을 받았다. 우선 문턱이 낮다는 건 요즘 지갑 상황을 반영한 거기도 하겠지.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전북 전주완산경찰서는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키스방 업주 30대 A씨와 종업원 등 7명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자신을 30대 남성이라고 소개한 한 네티즌이 경찰에 ‘키스방’이 불법인지를 묻자 이에 대한 경찰 답변이 공개됐다. 경찰은 키스방 업주 휴대전화 등 포렌식을 통해 키스방에 방문한 수 십 여명의 정보를 확보하고 이들에 대해서도 조사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풍속영업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제3조 2호는 음란행위를 하게 되거나 이를 알선 또는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어 “키스방 가는 거 불법인지 궁금하다”며 “한 시간 동안 20대 여성과 키스를 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하니 뭔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생각된다”고 적었다.


자신은 주어진 업소 매뉴얼대로 키스만 한다고 했지만 동료이자 경쟁자인 다른 매니저들의 근황에도 관심이 많았다. 새벽 첫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갈 때면 가끔 차창에 비친 자신의 지친 얼굴에서 삶의 고단함을 느낀다는 그녀는 시각디자이너가 되는 게 유일한 꿈이라고 했다. 이 경찰은 또 해당 남성에게 “건전한 만남을 통해 인생을 함께할 좋은 사람을 만나길 바라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업소의 홈페이지에는 “명문대 교환학생으로 유학 온 엘리트 여대생” 등과 같은 여성 종업원 16명의 소개 글이 올라와 있다.


2009년 지금의 얘기에 국한된 거겠지만 말이지. 근데 술집 아가씨들이랑 다른 점은(안 가봤다 뻥쳐도 안 믿을테니), 확실히 키스방이 신종 업소다 보니까, 손님 대하는 법이 없다고 해야 할까, 아가씨가 너무 자유자재야. 이건 미뤄 짐작하는 건데, 술집이라고 하면 선배 언니들도 있고 하니 교육을 시킬 거 아니겠어. 손님 오면 어떻게 하고, 어떤 건 물어봐도 되지만 어떤 건 캐묻지 마라 가르쳐주겠지.


자기 혼자 소위 ‘자플’을 하는 건 말리지 않아. 근데 일대일 플레이가 능한 사람들이라면 또 더 나갈 수도 있겠지. 아무튼 그렇다 보니 위에서 말한 부류의 여자애들이 좀더 쉽게 이 일에 빠지게 되는 거 같아. 술집 아가씨 일은 수입이 좀더 많을 순 있는데, 술을 마시다 보니 투잡이나 학업을 같이 할 수는 없어. 노래방 도우미 일은 그것보단 좀 낫겠지만, 술에 쩔은 손님들 받아주기 싫은 사람도 있었을 거야.

휴게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